화성시정신건강증진센터
 
*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 불안장애 * 인터넷 중독 * 소아우울증 * 조기정신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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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중력을 담당하는 뇌 신경전달물질의 부족 및 기능적 발달 지연으로 인한 행동조절장애로, 주의력 결핍(한 과제에 주의를 기울이는 능력부족), 과잉행동(높은 비율의 목적 없는 행동) 및 충동적 행동을 보입니다. 또래에 비해 보다 빈번하고 지속적으로 심한 부주의 및 산만함, 충동적인 행동 및 과잉행동이 나타나는 것은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특징입니다. 매우 엄격한 통제 상황에 있거나 특별히 아동이 흥미로워하는 활동에 참여하고 있을 때는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으나, 지속적인 주의와 노력이 요구되는 상황이나 아동의 관심을 끌지 못하는 상황에서는 악화될 수 있습니다.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는 학령기 소아의 경우 3-5%의 빈도로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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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력 결핍
세부적인 것에 면밀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고, 무질서하고 부주의한 방식으로 과제에 임하며 실수가 잦습니다. 주의집중을 지속하지 못하고, 과업을 완전하게 끝마치지 못하기도 합니다. 사소한 자극에 의해 쉽게 산만해지고, 다른 사람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못하며, 활동에서 세부적인 규칙이나 상항을 따르지 못합니다.
과잉행동
자리에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고, 부적절한 상황에서 지나치게 뛰어다니는 모습을 보입니다. 끊임없이 활동하고, 지나치게 수다스럽게 말하기도 합니다. 청소년의 경우 안절부절 못하거나, 조용히 앉아서 하는 활동에 참여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충동성
질문이 끝나기 전에 성급하게 대답하거나, 차례를 기다리지 못하는 것, 사회적, 직업적 학업 장면에서 장해가 될 정도로 다른 사람의 활동을 방해하거나 간섭하는 것을 말합니다. 사고가 나기 쉽고, 결과를 예상하지 못하여 위험한 행동을 보이기도 합니다.
기타증상
감정 조절의 어려움으로 인하여 분노를 폭발하는 모습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질환으로 인하여 쉽게 좌절하기도 하고, 또래 관계 및 학교생활에서의 어려움을 겪으면서 낮은 자존심 및 우울감에 힘들어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권리에 대한 침해와 사회규범의 위반이 특징적인 품행장애를 가지는 경향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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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물치료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치료에는 약물치료가 흔하며, 주의력 결핍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환경치료 자극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주변환경을 차분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부모교육 및 훈련 아동의 부모가 아동의 문제행동을 효율적으로 다루고 대처 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이 도움이 됩니다.
행동치료
문제 행동의 목록을 만들어 아동과 약속을 하고 아동의 행동에 따라 상벌을 적절히 줌으로써 일상생활의 행동을 스스로 조절하도록 도와줍니다.
정신치료
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가 심리적 요인에 의해 생겨나지는 않으나 문제 행동으로 인해 또래 관계에 어려움이 있거나 학습부진으로 인하여 자신감의 저하, 부정적 자아상의 형성, 불안 우울증상이 동반될 수 있으며 이럴 때 아동의 정신치료가 도움을 줍니다.
부모상담
아동의 지속적인 문제행동으로 인하여 이차적인 부모 자녀 관계가 악화될 수 있으므로 부모상담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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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 청소년이 집이나 혹은 애착대상(주로 어머니)으로부터 분리되는 것에 대해 지나치게 불안해하거나 두려워하는 것이 핵심증상입니다. 이와 같은 불안 증상은 나이에 걸맞지 않게 심하고, 분리가 예상되거나 발생할 때 반복해서 괴로움을 느끼고 분리 상황이 되는 것을 회피하려고 합니다. 애착대상을 잃을지도 모른다는 두려움 때문에 인지왜곡이 있고, 악몽이 반복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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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집 또는 가까운 사람과 분리되거나 분리가 예측 되면 반복적이고도 심한 불편감이나 불안감
· 애착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을 잃지 않을까, 그 사람에게 불행한 일이 일어나지 않을까 하는 걱정
· 분리가 두려워 학교 가기를 거부
· 다른 곳에서 잠을 자려고 하지 않음
· 중요한 사람과 헤어지는 내용의 반복적인 악몽
· 격리 시 두통, 복통, 오심, 구토 등의 신체적인 증상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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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물치료
증상이 심하고 사회적으로 자신에게 심각한 피해를 주고 있다면 전문의와의 상담을 거쳐 약물을 복용해야 합니다.
행동, 인지치료
노출과 같은 행동요법의 원리와 상황대처적인 자기표현과 같은 인지치료의 원리를 포함하고 체계적인 둔감법이나 점진적으로 행동을 개선할 수 있는 행동치료를 동반하면 좋습니다.
사회기술훈련
또래나 사회관계에 두려움이 있는 경우에는 사회적인 기술을 알려주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부모교육프로그램
부모의 양육태도와 관련이 있음으로 부모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시는 것이 아동의 변화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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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터넷의 과도한 사용
대부분의 시간을 인터넷을 하는데 사용하며, 의도했던 것 보다 훨씬 더 오랜 시간 동안 인터넷을 하게 됩니다. 인터넷을 하고 있지 않을 때에도 인터넷에 대한 생각에 사로잡혀 있게 됩니다.

· 내성과 금단
인터넷에 중독되면 만족스러움을 높이기 위하여 더 많은 시간을 인터넷 사용으로 보내게 되고, 보다 더 자극적인 것을 찾으려고 합니다. 또한 인터넷을 하지 않으면 불안감과 초조함, 우울에 시달리게 되는 반면, 인터넷을 하면 마음이 편해지게 됩니다. 다른 일상생활을 하려고 해도 게임소리가 귓전을 맴돈다던지, 자려고 누울 때 컴퓨터 화면이 펼쳐지는 등의 일이 일어납니다.

· 정서적 행동적 문제
스스로 인터넷 사용을 통제하려고 애쓰지만, 잘 되지 않기 때문에 절망감에 빠지기 쉽습니다. 이렇게 되면서 자존감이 낮아지고, 이 때문에 중독은 점점 심각해지면서 무력감에 빠질 수 있습니다. 아동의 경우 인터넷 사용에 방해를 받을 때 심하게 화를 내거나, 적대적인 모습을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인터넷을 하기 위하여 거짓말을 하는 행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그 밖의 증상
밤을 새워 오랜 시간 동안 인터넷을 사용하기 때문에 다음날 생활에 지장을 주는 일이 빈번하고, 만성피로, 불규칙한 식사로 인한 건강문제가 초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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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상담
지속적인 상담을 통하여 자신의 어려움을 털어 놓고 마음의 안정을 찾으며 스스로를 이해하고 조절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인지행동치료
자기 스스로 행동을 관찰하고 조절할 수 있도록 자기 조절법이나 상과 처벌을 통해 행동을 개선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사회기술훈련
또래들과의 즐거운 활동을 증가시켜 사회활동 참여를 독려하고 사회적인 관계에서 철회되어 어려운 사회관계를 회복하도록 도와줍니다.
부모교육 및 가족치료
부모가 치료에 참여하면 아이가 어떤 욕구를 느끼고 있고 중독이 왜 왔는지 이해하면서 건강한 가족이 되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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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아청소년들도 어른들과 마찬가지로 좌절했을 때·실망했을 때·무엇인가를 상실했을 때 우울한 마음 상태가 됩니다. 대개는 현실적인 실망이나 스트레스가 있을 때 나타나는 일시적인 상태로서, 정상적인 아동의 경우 이러한 상황에 적응하게 되면 비교적 빨리 보통 상태로 되돌아가서 우울한 마음이 없어지지만, 어떤 아이들은 유전적인 소인이나 아주 어렸을 때의 병적인 경험으로 인해 우울한 마음이 비교적 오래 지속되게 됩니다. 이렇게 지속되는 우울한 마음으로 인해 학업 성취나 가정생활 그리고 친구관계에 문제를 초래하게 되면 우울증이라고 진단하게 됩니다. 과거에는 소아의 경우, 정상적인 발달이 안 되어 있어서 우울증이 없다고 생각했었으나, 현대의학에서는 아동기에도 성인처럼 우울증이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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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명 소아 우울증을 가면 속에 감추어진 ‘가면성 우울증(masked depression)이라고도 합니다. 아이가 우울하다는 것을 알아챌 수 있는 신호들로는 예전에 즐기던 일에 대한 흥미를 잃거나 쉽게 지치거나, 수면과 식욕이 달라지거나, 집중을 못 하거나, 반항적으로 되거나, 나이에 어울리지 않는 절망적인 혹은 죽음에 대해 생각하는 것들을 들 수 있습니다. 우울증을 발견할 수 있는 증상들
· 성적이 갑자기 떨어진다.
· 안절부절못한다거나 행동이 느려지고 말수가 적어지다.
· 갑자기 소리를 지르거나 이해할 수 없는 과민반응을 보인다.
· 공포나 불안을 표현한다.
· 난폭한 행동을 보인다.
· 신체증상을 호소하지만 신체적 원인을 발견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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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기 발견과 조기 치료가 중요합니다. 소아 우울증은 제대로만 하면 치료가 잘되는 병입니다. 중증 이상의 우울증에는 안전하고 효과적인 항우울제를 쓰기도 하지만 주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극복하는 방법을 배우는 정신 치료를 많이 합니다. 특히 어린이에겐 감정을 표현하고 갈등을 해결하도록 돕는 놀이 치료가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부모 교육입니다. 자녀의 자아상과 자아 존중감에 가장 중요한 구실을 하는 부모가 바뀌지 않으면 치료는 무의미합니다. 가족 상담을 통해 적절한 양육 태도와 대화법을 익히고, 가족 갈등을 푸는 법을 배우는 것 역시 하나의 치료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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망상이나 환청, 이지 기능의 손상, 이로 인해 결국 사회적인 기능 저하 등을 겪게 되는 ‘정신분열증’이 본격적으로 발병하기 전에, 이를 예견할 수 있는 증상들을 보이는데 이를 조기 정신증이라고 합니다. 조기정신증에서는 사회적, 직업적 기능이 저하되기 시작하며 우울, 불안, 감정적 불안정성, 신체증상, 집중력이나 기억력의 저하, 신앙이나 철학 등의 추상적인 개념에의 몰두와 집착 등의 문제가 서서히 나타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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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와 같은 증상이 특별한 다른 원인 없이 나타나고 가족 중에 정신병의 병력이 있었던 경우 더욱 조기 정신증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 행동이 바뀐다.
· 공부하는 것을 부쩍 어려워한다.
· 점차 혼자 있으려고 하고 어울리는 것을 꺼려한다.
· 전보다 활동적이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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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신감을 키워주는 인지행동치료
개인이 자신에 대해 가지고 있는 부정적인 신념이나 증상에 대한 잘못된 해석으로 인해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인지행동 치료는 이러한 사고방식을 변화시켜, 자신에 대해 바라보는 시각을 바꾸어 가도록 도와줌으로써 고통을 줄여주고, 증상에서 벗어나 건강한 방법으로 대처해 나갈 수 있도록 하며, 긍정적인 자신의 모습을 찾아나갈 수 있도록 합니다.

· 신경인지교정치료
기억력, 주의력 및 집중력, 유연적 사고력, 시공간 구성력의 인지기능호전을 목적으로 시행되는 치료 프로그램입니다.

· 약물치료
소량으로 약물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 사회기술훈련
친구를 사귀고 싶지만 내성적으로 고립되는 경우, 자신의 의사를 적극적으로 표현하지 못하는 경우에 대해 적용하는 행동치료의 일환입니다. 나의 정서 다루기, 다른 사람의 입장 이해하기, 다른 사람과의 차이를 수용하고 확인하기. 자기주장하기, 갈등해결하기, 새로운 나의 모습 발견하기 등의 과정으로 이루어집니다.